♣일상속에서/좋은글모음

사이코 사이버넥틱스

로지나2 2016. 5. 14. 16:43

 

 

 

마음속의 길잡이 사이코 사이버네틱스
이동환

오늘 제가 드릴 말씀은 '사이코 사이버네틱스'입니다.
조금 생소하신 분들이 많이 있을 것 같고, 책을 통해 보신 분들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사이버네틱스'라는 말의 어원은 그리스어로 '키잡이'라는 뜻입니다. 한 방향으로 똑바로 갈 수 있게 해주는 '자동 유도 장치'로 해석을 합니다.
이것은 예전부터 제어 시스템이나 인공지능 시스템에서 많이 쓰여왔던 것입니다.
'사이버네틱스' 앞에 '사이코'가 붙었습니다. 이 말은 우리의 마음속에, 우리의 뇌 속에 '사이버네틱스'가 있는 것이죠.
바로 한 방향으로 가게 하는 키잡이가 있다고 얘기합니다.

이 생소한 단어를 처음 만든 사람은 미국의 맥스웰 몰츠입니다. 이분은 원래 성형외과 의사였습니다.
그런데 이분이 외모를 치료하다 보니 본인이 치료한 환자 중에 외모가 바뀌면서 마음가짐도 조금 달라지고, 그러다 보니 인생이 바뀌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래서 마음도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심리학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심리학을 이용한 성공학 책들을 많이 집필하게 되는데, 그중에 한 가지가 바로 '사이코 사이버네틱스'입니다.

이 책의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우리 뇌 속에는 자동 유도 장치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이고 그것이 만들어지면 그대로 행동이 바뀌고 그렇게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 번째, 간절하게 원하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그 목표가 생기면 그 목표를 상상하면서 뇌에 각인이 되고 각인이 되는 순간에 사이코 사이버네틱스가 작동하게 되고 그때부터 본인의 행동이 바뀌기 시작하면서 목표를 향해서 삶이 바뀌게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뇌에 목표를 어떻게 각인시킬까요?
이 부분이 가장 핵심적인 부분인데, 혹시 이런 얘기 들어보셨나요? '우리의 뇌는 실제와 상상을 구분하지 못한다.'
어차피 우리의 뇌는 밖에서 들어오는 감각을 가지고 뇌에서 해석을 하는 겁니다.
감각은 5감이 있죠.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입니다.
이 감각을 통해서 뇌 속에서 만들어지고 그것을 실제로 느끼게 됩니다.
만약에 이 5감을 확실하게 사용하여 상상을 한다면 실제와 상상을 뇌는 구분할 수 없습니다.

이 자리에서 한 가지 실험을 하겠습니다.
영상을 보시는 분들 다 같이, 반 잘린 레몬을 손에 올려놨다고 상상해 보세요.
그리고 입에 넣어 보세요.
자 이때 침이 나오나요?
물론 침이 나오는 분도 있고 안 나오는 분도 계실 겁니다.

이제부터는 5감을 이용해서 상상할 수 있게 해드리겠습니다.
손을 올리고 손 위에 레몬이 반 잘려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눈을 감으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레몬의 무게감을 느껴보세요.
레몬이 차갑습니까? 예 당연히 차갑죠.
차가운 레몬 표면의 오돌톨한 것을 한번 만져 보시고 마음의 눈으로 이 노란 레몬을 쳐다보세요.
레몬의 잘라진 표면은 매끈하게 잘려 있고 밑에는 레몬의 오돌톨한 표면을 느끼면서 만져보세요.
그리고 무게감도 느껴보시고요.
매끈한 표면에 레몬즙이 발라져 있죠?
그 반들반들한 것을 마음의 눈으로 바라보세요.
그리고 살짝 짜보세요.
레몬즙이 톡톡 튀는 게 보이세요?
소리도 한번 들어보세요. 톡톡톡
코에 한번 짜보세요. 코가 차갑죠?
새콤한 냄새가 나는지 한번 맡아 보세요.
레몬즙에 혀를 한번 살짝 대보세요.

자, 여기까지 했는데 침이 안 나오시면 그분은 실험 대상입니다. 거의 다 나올 겁니다.
이렇게 5감을 활용해서 적극적으로 상상하게 되면 우리의 뇌는 확실한 현실로 착각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법을 통해서 5감을 활용해서 원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사실처럼 상상하면 뇌 속에 각인이 되기 시작하고 결국 사이코 사이버네틱스로 작용하게 되어 행동이 바뀔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굉장히 근거가 있는 이론이죠.
사실, 저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쉬운 건 아니지만 하고 싶은 것을 5감을 이용해서 충분히 상상할 때 뇌 속에서는 이루어진 것으로 착각하여 열심히 노력하게 된다는 것이죠.

이 영상을 보시는 모든 분들, 목표를 설정하셨나요?
자 이제부터 그 목표를 이루었을 때 어떠한 시각적 감각, 어떠한 촉각적 감각, 어떠한 청각적 감각이 나에게 들어오는지를 상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것을 통해서 여러분 모두 목표를 확실히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일상속에서 > 좋은글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삶의 마지막순간  (0) 2016.02.26
유머가 필요하세요 ?  (0) 2015.12.30
10분의 법칙  (0) 2015.12.25
육십갑자 순서 오행 띠  (0) 2015.03.20
자축인묘진사오미  (0) 2015.03.20